티스토리 뷰


국민건강보험은 우리나라에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공공 건강보험 제도입니다.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운영하고 있고, 직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로 구분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 제도를 운영 및 관리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주요역할은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건강보험 제도를 유지/관리하는 것이며, 건강보험뿐만 아니라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누리집(국민건강보험 (nhis.or.kr))에서 안내하는 회원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사업장과 요양기관으로 구분되며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장 회원

 

근로자가 소속하는 근로자 사업장과 공무원 및 교직원이 속한 공무원/교직원사업장으로, 사업장회원으로 공단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신청 양식에 사업장의 정확한 신상명세를 기입하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사업장의 대표자입니다.

 

서비스 신청을 원하는 사업장 대표자는 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가입신청 할 수 있고, 신청서 기재사항은 사업장관리번호/아이디/비밀번호/전화번호/이메일 등입니다.




사업장회원의 사업장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여 회원정보 수정 화면에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회원정보 수정화면에서 탈퇴버튼을 누르시면 해지되고 개인정보는 모두 자동파기 됩니다.

 

회원가입시 제공서비스는 사업장 직원 조회 및 사업장적용통보서 발급 등 대표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보험료 납부 및 보험료 고지 신청 등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서비스 이용, 사업장 가입자 명부 발급 등 사업장 관련 신고/신청 등 EDI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용기간은 공단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점검이나 긴급조치 등 공단의 서비스점검 및 조치를 필요로 하는 시간은 제외됩니다.

 

 

2. 요양기관 회원

 

의료법 및 약사법 등에 의해 개설된 전국 요양기관으로 공단 약관에 동의하고 공단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신청 양식에 요양기관의 정확한 신상명세를 기입하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요양기관의 대표자입니다.

 

회원가입 변경 및 해지절차는 신청자(이용신청) > 공동인증서 등록 > 요양기관회원(가입/수정/해지) 순입니다. 서비스 신청을 원하는 요양기관 대표자는 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 기재사항은 요양기관기호/사용자ID/사업자등록번호/진료비지급계좌번호/요양기관대표자성명/요양기관대표자 주민등록번호 등입니다.




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요양기관의 사업자등록번호와 동일한 공동인증서 등록 절차를 통하여 회원가입 후 즉시 공동인증등록을 완료할 수 있고, 요양기관회원의 회원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여 회원정보수정 화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시 제공서비스는 요양기관의 요양급여비 및 의료급여비 등 지급내역 조회, 연간 소득세 원천징수내역 조회, 요양기관의 건강검진비 또는 위탁검진비 연간지급내역 조회, 건강보험증 미지참 수진자에 대한 건강보험 자격 실시간 조회가 가능합니다.

 

요양기관 대표자만 요양급여비 지급내역을 열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대표자 정보등록] 메뉴에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대표자만 열람할 수 있도록 기능설정 후 사용해주세요.

 

서비스 이용기간은 공단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점검이나 긴급조치 등 공단의 서비스점검 및 조치를 필요로 하는 시간은 제외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외국어상담 번호, 수어상담 번호, 금연상담 번호, 장기요양관련상담 번호에 대해서는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https://steadyblog.tistory.com/1003

 

국민의료보험공단 전화번호 및 ARS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또는 국민의료보험공단 전화번호 정보와 ARS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담이 가능한 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이며, 셀프서비스는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하여 24시간 이용

steadyblog.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